산들농법과 산들먹거리

산들농법이란 두 가지의 ‘산들미생물’과 ‘산들비료’를 이용해 땅을 살리는 농법을 말합니다. 하나하나 설명드리자면 이론적인 부분이 많아 복잡할테고, 개념을 쉽게 이해하시려면 이 동영상을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생물토양 Biological Soil이란 사막 같이 건조하고 황폐한 공간에도 식물이 자라는 곳을 일컫습니다. 이러한 생물토양의 특징은 남조류 Cyanobacteria가 많다는 것이죠. 남조류는 광합성을 하여 토양에 양질의 유기물을 내어주고, 공기 중에 있는 질소를 고정하여 식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토양이 떼알구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 보습력을 높여줍니다. 그래서 남조류가 없다면 사막 같은 공간에 식물이 자랄 수가 없죠. 설명이 어렵네요. 그냥 남조류 짱 좋은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한 번 망가지면 복원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지라, 동영상에선 밟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합니다. 결국 이 영상의 목적은 이 당부를 하기 위함이죠.

저희 산들은 이 좋은 남조류를 인공으로 대량 배양할 수 있는 기술을 바탕으로, 망가진 토양을 생물토양으로 신속하게 복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산들농법이죠.

050711192839100

위의 사진은 둘 다 유기농 10년 차의 딸기 아저씨 하우스입니다. 바로 옆의 하우스인데 많이 차이가 나죠? 당연하게도 왼쪽은 그냥 유기농 오른쪽은 산들농법입니다. 오른쪽 역시 왼쪽 하우스처럼 토양이 망가져서 농사가 어려웠으나, 산들농법 적용한지 석달도 지나지 않아 저렇게 바뀌었습니다.

그럼 토양이 살아나면 어떻게 될까요? 앞서 땅을 살린다는 것의 의미란 글에서 정리한 걸 인용을 하자면, 1)망가진 땅이 살아나니 수확량이 늘어나고 2)토양 영양과 생태계의 균형이 잡히니 작물이 색이 은은해지며 3)작물의 조직이 탄탄해져, 맛도, 저장성도 좋아집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